아베오 프론트 범퍼 에어 디플렉터 교체

아베오의 전면 범퍼 하단에는 ‘에어 디플렉터’라는 고무 재질의 부품이 달려있습니다. 이는 주행시 차량 하부로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아베오 해치백(신형)의 옆모습. 빨간 동그라미가 에어디플렉터 (IMG=쉐보레)

다만 이 부품이 자동차에서 가장 낮은 부분이다 보니, 조금 높은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나, 지하 주차장에 출입할 때, 심지어는 주차 블럭에 걸려서 파손되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뜯어버리고 탄다는 차주분들도 많구요. 저도 길을 잘못들어 진흙탕 범벅길을 다녀오고 나서, 고정된 것들이 다 떨어져 너덜너덜한 상태로 케이블타이로 대충 묶어서 타고 다녔습니다. ^^;

귀찮음은 이제 내려놓고, 수리를 해봅니다.

아베오 에어 디플렉터, 스페이서(좌/우) 부품.

부품을 준비합니다. 고무로 된 에어 디플렉터와, 플라스틱으로 된 좌/우 스페이서 입니다. 제 경우 스페이서도 모두 파손되어 함께 교환했습니다.

그냥 교체하기엔 공간이 안 나오니, 간이 경사로에 차를 올려 공간을 확보해줍니다.

블록을 간이 경사로로 사용했습니다.
경사로를 따라 단단한 나무판 등을 대면 좀 더 올라가기 수월할 것입니다.
조수석 바퀴가 조금 이탈했네요. 안전제일.
운전석 바퀴는 제대로 올라왔습니다.

에어 디플렉터 좌/우 끝부분의 십자 나사 두개를 풀고, 스페이서를 잡고있는 중앙쪽 별 나사 두개를 풀면 분해가 됩니다. 엔진 하부 커버도 분해해야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에어 디플렉터는 범퍼에 돌기로 ‘끼워져’ 있는데, 한 쪽 방향으로 잘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혹여 돌기가 끊어지더라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범퍼만 찢지 않으면 됩니다.

하부커버는 별나사와 육각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서를 미리 대어서 어떻게 고정되는지 확인합니다. 에어 디플렉터는 범퍼 하단에 있는 홈에 돌기가 고정이 되고, 스페이서가 디귿자 모양으로 에어 디플렉터와 범퍼를 고정해줍니다.

스페이서는 이런 식으로 장착이 됩니다.
돌기를 홈에 끼워 넣습니다.

이제 가장 어려운 작업인.. 에어디플렉터 장착입니다. 홈에 돌기들을 하나씩 끼워주면 되는데, 돌기가 빠지지 않게 홈이 나있긴 하지만, 범퍼와 에어 디플렉터 모두 부드러운 재질이라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손을 넣어 작업할 수 있는 공간도 넉넉하지 않구요. 최대한 손가락으로 위아래를 잡아 눌러 끼워줍니다.

범퍼에 스페이서와 에어 디플렉터가 결합된 모습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바닥을 긁고 다닐 일은 종종 있겠지만, 망가지면 또 이렇게 작업을 하면 되겠습니다. ^^

 

#참고 사이트

Chevrolet Sonic Repair Manual: Front Bumper Fascia Air Deflector Replacement

Chevrolet Sonic Repair Manual: Front Bumper Fascia Opening Lower Cover Replacement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