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hman V-200 바이올린 픽업 사용기

제가 돕고 있는 지역 밴드에서 전자바이올린을 사용하고 있는데, 저렴한 모델을 사용해서 그런지 소리가 영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브릿지에 픽업이 달려있는 형태인데, 소리의 주파수 폭도 좁고, 소리도 ‘저렴한’ 소리가 났습니다. 아무리 조절해봐도 원음이 나빠 개선되지 않던 차에, Fishman에서 나온 바이올린 픽업인 V-200을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정보)

바이올린 바디 만큼의 가격을 하는 픽업이라 그런지(!) 역시 소리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V-200은 피에조-세라믹 픽업을 사용합니다.
V-200은 TS커넥터로 소리가 출력됩니다.

픽업 집음부를 바이올린 브릿지에 연결하고, TS케이블로 BSS AR133과 연결하여 녹음하였습니다. (커넥터 연결부는 나중에 바깥쪽이 아닌 연주자 쪽으로 옮겨 달았습니다)

(24bit 48kHz WAVE 파일입니다)

소리가 달라지니 연주자도 좋아했습니다. 저렴한 바이올린 이지만, 픽업만 바꿔줘도 좋은 소리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6월 초에 현도 번들이 아닌 다른 현으로 바꾸었는데, 그것도 소리가 달라집니다. 무엇보다 연주자가 좋은 소리를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보너스로 바이올린 연주자가 가지고 있는 클래식 바이올린에 픽업을 설치해 받은 소리입니다. 바이올린이 오래되어 브릿지가 조금 눌려앉아, 픽업을 설치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