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re) 라인레벨과 마이크레벨의 차이점

(* 이 글은 2016년 12월 13일 Shure 블로그에 게제된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Line and Mic Levels?’ 란 글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원문링크].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에서 ‘라인 레벨’과 ‘마이크 레벨’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자,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우리는 종종 이러한 질문을 받는데요. 간단히 얘기해서, 오디오 신호의 전압 크기에 관한 것입니다.

유선마이크나 무선마이크는 보통 ‘마이크 레벨’의 입력단에 연결되는 반면에, 대부분의 오디오 기기들은 ‘라인 레벨’을 사용합니다(악기 레벨, 스피커 레벨 신호에 대해서도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각 신호 유형의 전압은 변화가 있으므로, 각각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이크 레벨이 무엇인가요?

마이크 레벨(mic-level), 혹은 마이크로폰 레벨(microphone-level)은 마이크로폰이 소리에 반응하여 만들어내는 전압으로, 천 분의 몇 볼트(volt) 정도입니다. 이 전압은 소리의 크기와 음원과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4가지의 대표적인 오디오 신호 중에서, 마이크 레벨은 가장 작고 라인 레벨로 올리기 위해 프리앰프(pre-amplifier)를 거쳐야 합니다. 마이크레벨은 보통 -60 에서 -40 dBu 입니다(dBu와  dBV는 전압에 따른 데시벨 측정치 입니다).

마이크 레벨의 신호를 라인 레벨로 올리기 위해 몇 가지 종류의 장비들이 사용됩니다. 그 중 믹서가 가장 유명한데요, 믹서는 여러 신호를 하나로 섞어 내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앰프와 mic-to-line 증폭기는 단일 채널이나 여러 채널용 장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인 레벨이 무엇인가요?

라인 레벨(line-level) 신호는 수 볼트, 혹은 마이크 레벨보다 1,000배는 높은 신호로, 마이크 레벨과 라인 레벨은 보통 같은 입력단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라인 레벨 신호는 프리앰프에서 나와 파워앰프까지 여행하여 스피커에서 소리가 날 수 있게 합니다.

라인레벨에는 두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 소비자용 장비의 -10 dBV (MP3, DVD 플레이어 등)
  • 전문가용 장비의 +4 dBu (믹싱콘솔, 오디오 신호 처리 장치 등)

이 외에 2가지 유형의 오디오 신호가 더 있는데요, 악기(instrument)스피커(speaker) 레벨입니다. 마이크 레벨의 신호와 같이, 악기 레벨의 신호(전기기타나 베이스 같은)도 라인 레벨로 끌어올리기 위해 프리앰프를 필요로 합니다. 마지막에 증폭되는 스피커 레벨 신호는 라인 레벨보다 큰 신호로, 안정적인 신호의 전송을 위해 스피커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역주: 악기 케이블을 스피커 케이블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레벨 맞추기

기술적으로 실수에 대한 실질적인 용납이 없기에, 각 장비들을 정확한 입력단에 연결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 마이크로폰을 라인 레벨 입력단에 연결하면 거의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습니다. 마이크 레벨 신호는 라인 레벨 입력단에서 작동하기에는 너무 작기 때문입니다.
  • 라인 레벨 신호를 마이크 레벨 입력단에 연결하면 소리가 굉장히 크게 들리거나, 찌그러질 수 있습니다. 라인 레벨 신호는 마이크 입력단이 받을 수 있는 신호의 세기보다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참고: 일부 고급 믹서에서는 입/출력단의 마이크레벨과 라인레벨 신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귀띔

  • 마이크 레벨 입력단은 보통 XLR-암 커넥터로 되어있습니다. 라인 레벨 입력단은 보통 RCA 잭이나, 1/4″ 폰 잭, 혹은 3.5mm 폰 잭으로 되어있습니다.
  • 각 레벨을 일치시키는 것을 단순히 커넥터의 모양을 맞추는 것으로 여기지 마세요. 입력단은 일반적으로 분명하게 용도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 만약 연결할 장비에 마이크 입력단만 있고(예를 들어 디지털 녹음기나 컴퓨터와 같이) 라인 레벨의 장비를 연결하고 싶다면, 감쇄기(attenuator)를 사용해 전압을 낮추거나 DI(direct Injection) 박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저항 등의 부품을 이용해 케이블 형태로 된 제품도 있습니다.
  • 서로 다른 무선 수신기는 출력 레벨도 다릅니다. 이는 Shure 제품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의 제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무선 수신기의 사용자 설명서를 참고해 출력 신호 레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 레벨은 각 수신기마다 20 dB 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