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아베오 aux 단자 이물질 제거

제 아베오에는 네비게이션이 매립되어 있고, 네비게이션의 소리를 카오디오로 듣기 위해 Aux 선이 연결되어 있었습니다...만, 카오디오 Aux단자에 연결된 스테레오 미니 폰플러그는 파손되어 있었고, 플러그의 Tip이 단자 안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였습니다. 다른 케이블을 연결하지도 못하는 것이지요. (^^;) 음악은 iPod 단자로 USB 케이블을 연결해 듣고, 핸즈프리는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기에 당장 문제는 없지만, 다른 휴대폰의 음악을 들을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었습니다. 네비게이션 억스 케이블을 쓰지도 않으니, 날을 잡아 케이블 제거 및 커넥터 수리도 해보았습니다. 모르면 뜯어보면 되니까요! 

사진을 처음부터 찍은게 아니라... 모두 분해된 뒤의 모습입니다.


아베오 동호회에서 센터트림 탈거 요령을 보며, 하나씩 껍데기를 벗겨갑니다. 고정클립이나 나사를 잃어버리지 않게 유의하며 탈거 작업을 합니다.


아베오 카오디오 유닛(헤드). 스파크에서 트랙스, 크루즈까지 브라켓만 달리하여 동일한 제품을 사용한다고 하네요(2017년형 모델 이전)


카오디오 후면 연결부. 왼쪽부터 안테나, Mini-B USB, 통합 커넥터 입니다.


카오디오를 고정하고 있는 4개의 볼트를 제거하고, 카오디오를 조심히 끌어낸 뒤 뒤쪽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안테나와 USB 커넥터는 랫치를 눌러 뽑으면 되고, 통합형 커넥터는 랫치를 재껴 분리해 냅니다.


카오디오 뒷쪽 배선뭉치. 꼭 커넥터 처럼 생긴게 묶여있는데, 무슨 기능을 하는것일까요?


전면 패널을 고정하는 나사. 총 4개가 있습니다.


나사는 잃어버리지 않게, 섞이지 않게 잘 구분하여 보관합니다. (글쓴이는 카오디오를 고정하는 4개의 볼트 중 하나를 안쪽으로 떨궜습니다...^^;)


카오디오 본체와 전면 패널의 연결부. 핀 커넥터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카오디오와 전면 패널을 연결하는 부분은 핀 커넥터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뺄 때는 큰 문제가 없지만, 다시 조립할 때는 유의해서 핀이 휘거나 쇼트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전면패널의 플라스틱 커버 고정 나사입니다.


전면패널의 플라스틱 커버는 랫치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전면 패널을 분리하고 나선, 디스플레이 쪽 플라스틱 커버도 분리하여야 내부 기판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나사를 풀고, 랫치를 한쪽씩 벗겨 탈거합니다.


Aux 커넥터를 연결하는 리본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한쪽에 이렇게 리본 케이블에 커넥터에 연결되어 있는데요, 리본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커넥터에서 분리합니다. 이부분엔 별다른 래치가 없지만, 리본케이블이 쉽게 찢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Aux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기판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리본 커넥터를 분리하고, PCB 기판의 나사를 모두 풀어 플라스틱 커버와 분리합니다. Aux 커넥터는 기판과 독립되어 있어 수리가 아주 용이하게 되어있습니다.


Aux 커넥터에 끼어있던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Aux 커넥터는 관통형으로 되어있어 외부의 이물질이 유입되기 쉽지만, 반대로 이물질이 끼었을 때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Tip 부분이 커넥터를 관통하여 끼어있었습니다.

이번 작업을 통해 드디어 Aux 단자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한 조치를 굉장히 장황하게 설명한 것 같은데요.. (^^;) 혹시나 저와 같은 문제를 겪는 분이 계시다면 더이상 불편 겪지 마시고 쉽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1.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ㅠㅠ
    혹시 보실지 모르겠지만 질문하나 드리고싶어서 올립니다.
    저같은 경우는 지금 aux단자가 이물질이 박힌건 아닌데 aux케이블 연결시 살짝만 움직이면 aux가 끊어져 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ㅠㅠ 이런경우는 aux단자를 아예 갈아야 할거같은데 혹시 우리 아베오 차량에 맞는 aux단자를
    따로 어디서 구할수있을까요?ㅠㅠ
    검색을 해봐도 아무래도 안나오고 지금 그냥 아예 데크를 새로 살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ㅠㅠ
    아무튼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2. 헉 답변이 늦었습니다.. ^^;;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아, 스테레오 커넥터의 문제로 보이는데요.

    이어폰잭이라고도 하는데, 부품은 500원도 안합니다.

    다만 이걸 땜으로 떼어내고 다시 붙이고 하는게 와이퍼 갈듯 간단한 일은 아니구요. ^^;

    전자기기 수리하는 곳에 의뢰를 하면 해줄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모르니, '접점부활제' 구입하셔서 커넥터 안쪽 세척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시동 꺼지고 오디오도 꺼진 상태에서, 살짝살짝 뿌리시고 충분히 말린 후 테스트해보세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