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LEEM 순차전원공급기 원격 전원 케이블 자작




순차전원공급기 하면 떠오르는 회사.. 사실 이것 말고도 많이 만들지만 (^^;) 웬만한 교회에 다 들어가 있다고 봐도 무방한 곳이 LEEM(임 산업) 일것입니다. 이 회사의 순차전원공급기 라인업 중 NS-8S는 아마 가장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가 아닐까 합니다.

이 장비를 무대쪽 앰프랙에 설치하고, 하우스에서 원격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같은 회사의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환성이 보장되지만 다소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요.



LEEM의 순차전원공급기 NS 시리즈의 리모트 컨트롤 시스템 라인업 입니다. (IMG=LEEM)


다행히도(?) LEEM은 제품 매뉴얼에 각 단자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려주고 있고, 친절하게 연결도까지 그려주어 DIY를 돕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자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장비를 주문하고, 도착하기 전에 원격 전원 케이블을 만들어 놓습니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후면 LED와 스위치 연결 단자가 RCA 였습니다. 이것을 상기하며 케이블과 스위치 박스를 만들어 봅니다.


일반 케이블에 납을 먹이고, 랜툴로 결선한 후, 글루건으로 마감


일반 케이블에 납을 먹이고, 랜툴로 결선한 후, 글루건으로 마감


이 작업은 저도 잘 될지 의심이 가던 작업인데요, RCA 케이블(TV 연결용을 활용했습니다)의 심선을 잘 정리하여 풀리지 않게 납을 먹인 후, 랜툴로 RJ45 단자에 연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좀 더 튼튼히 자리잡도록 글루건으로 마감을 하였구요.


한 쪽은 RJ45로, 다른 쪽은 RCA로 마감되었습니다.


RJ45로 마감된 쪽은 커플러를 이용해 다른 랜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한 쌍의 케이블을 만들었습니다. 하나는 순차전원공급기에, 하나는 스위치 박스에 연결될 것입니다.

스위치 박스는 전에 테스트 용으로 만들었던 것을 사용했습니다.


전원 인가 여부를 알려주는 LED와 On/Off 스위치가 있습니다.


스위치박스의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스위치는 단순히 회로의 개폐만 담당하고, LED는 3.3V 전압이 출력되므로 저항 없이 직결하였습니다. 먼 거리를 가다 보면 쬐끔 전압강하도 일어나지 않겠습니까? ^^;


테스터기를 이용해 결선이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순차전원공급기가 설치될 장소에 랜케이블은 이미 매립이 되어있으니, 이번에 준비한 원격 전원 케이블을 들고 장비가 설치될 곳으로 갑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기존 RCA커넥터로 LED와 스위치를 연결할 수 있던 것이, 유로블록으로 24V DC전원과 스위치만을 연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웬 유로블록이.. 포장을 뜯는데 랜케이블이 들어있어 웬걸 했는데..

제조사의 공고 없이 개선품이 나올 수는 있지만, 이런 것일줄은 몰랐습니다. 홈페이지 업데이트라도 해주지; (홈페이지에는 구버전과 개선품의 사진을 모두 게재하고 있습니다)


24V DC 전원 공급이 터미널로 분리되어 있고, 원격 스위치와 전원LED를 RCA로 연결하도록 하였습니다. 기기간 링크는 DIN 커넥터 사용. (IMG=LEEM)


24V DC 전원과 원격 스위치를 유로블록으로 연결하고, 기기간 링크는 랜케이블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로인해 구성품에 랜케이블이 포함되었습니다. (IMG=LEEM)


열심히 RCA로 준비한 케이블은 못 쓸것 같고.. 전원 인가를 확인하는 LED도 못 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만들었으니 연결해 봐야지요. ㅋ


그래서 새로운 케이블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반쪽짜리 기능만 쓰게 되었지만, 다른 케이블로 유로블록에 꽂아 스위치 기능이라도 하게 만들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문제 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고, 랙에 잘 장착하여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완벽한 전 자동화는 아니라, 하우스에서 콘솔 전원 켜고, 부팅이 끝나면(1분은 걸리는 것 같습니다) 스위치박스를 통해 앰프랙에 전원을 인가합니다. 나중에 하우스에 순차전원공급기가 하나 더 설치된다면 랜케이블을 통한 링크로 바로 연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