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아베오 주간주행등(DRL) 장착

주간주행등(Daytime Running Light)은 밝은 낮 시간대에도 차량이 운행중임을 알려주는 등화입니다. 차량 Key-on, 혹은 시동과 동시에 켜지는 등으로 따로 조작하지 않아도 늘 켜져있는 등화입니다. 보통 LED로 된 주간주행등을 따로 다는 경우와, 전조등의 밝기를 낮춰 주간주행등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7월 이후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주간주행등 탑재가 의무화 되었고, 2016년 부터는 '경미한 튜닝'으로 분류되어 주간주행등이 달려있지 않은 차량이 구조변경 없이도 인증된 제품에 한하여 규정에 맞게 자가장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증을 위한 규제사항으로는 밝기와 빛이 비춰지는 범위가 있습니다. 다른 운전자를 방해하면 안되겠지요. 그리고 차폭등(흔히 미등이라고 말하는) 점등시 주간주행등이 소등되어야 합니다. 순정으로 달려 나오는 차들은 광량이 줄어드는데(dimming), 튜닝 인증 제품은 소등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왜 굳이?)

물론 '인증 된' 제품은 매우 제한적이고, 인증을 받기 위한 규정과 절차도 엄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과하여 판매 중인 제품은 Osram 사의 제품밖에 없었는데요. 물론 인증받지 않은 제품은 규정대로 설치 후 '구조변경'을 통해 합법적으로 등록할 수 있겠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을 장착하거나, 구조변경 승인을 받지 않는다면 불법 등화류 설치로 단속될 수 있습니다)

(*사진이 많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주행중의 안전과 간지(?)를 위해, 최첨단 하이 테크놀로지의 결정체인(아님) LED 주간주행등은 차량을 아낀다는 사람들에겐 Must Have Item 이 되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형태와 단순 전원 연결로 인증 없이 달리는 주간주행등은 단순히 LED Light로서 불법 단속의 대상들이긴 하지만... 환한 대낮에도 '이 차량은 운행중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밤 중에도 전조등을 켜지 않으면 안 되지만요!

이러한 욕구는 아베오 차주님들에게도 해당이 되는데요. (^^;) 범퍼를 가공해 주간주행등을 달거나, 안개등 커버 교체형 또는 안개등 일체형 제품으로 장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DRL의 모습들


그러던 중, 태국의 ACDelco에서 만든 DRL이 나타났습니다. GM태국과 함께 개발하여 공식 악세사리로 등록되어 있고, 국제 규격에 맞춰 제작되었으며, (구)아베오에 딱 맞춰 개발된 것입니다!

이에 눈독들이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한두분이 해외직구하여 장착하기 시작하더니, 급기야는 올해 개인으로 정식 수입과 튜닝 인증까지 진행한 분이 나타나기까지 했습니다. 번거로운 구조변경 절차나 이쁘지 않은 튜닝 인증 제품에 실망했던 저같은 사람에겐 매우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마침내 이번 달부터 모든 절차가 완료되어 국내 판매가 개시된 본 제품을 저도 구해 장착을 하였습니다.


포장 박스 (1)


포장 박스 (2). 에어캡으로 한 겹 쌓여있다.


포장 박스 (3). 인증제품 일련번호와 수입사의 도장이 찍혀있습니다.


포장 내부. 주간주행등 본체와 모듈, 기타 부속품이 들어있습니다.


인증 스티커는 부품이 들어있는 봉투에 붙어있다. 이 스티커는 차량등록증에 붙입니다.


택배로 빠르게 도착한 제품입니다(대한민국 택배 최고!). 한국에 수입된 모델은 국내법에 맞게 차폭등(Positioning Lamp)이 점등될 때 주간주행등이 소등되는 방식입니다. 아베오는 앞쪽 방향지시등이 더블 램프로 구성되어 있어, 차폭등과 방향지시등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박스는 태국에서 생산된 그대로이며, 현지화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설명서도 태국어와 영어로 제공됩니다. 판매자께서 블로그에 우리말로 설명을 잘 해놓았으니 참고해도 좋을 것입니다.


먼저 T-300(아베오, 소닉)을 준비한다.


모델명 T-300, 국내명 아베오, 유럽 및 북미는 소닉이지요. 먼저 제품을 다신 분들의 후기를 보니 범퍼를 아예 탈거하고 제품을 장착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게 다는 방법이나, 저는 설명서에 충실하여 범퍼를 탈거하지 않고 주간주행등을 설치하겠습니다. (사실 일을 크게 벌이지 않으려고...)


라디에이터 상단 커버 분리 (1). #10 육각 볼트(4개)


라디에이터 상단 커버 분리 (2). 십자 나사(10개)


라디에이터 상단 커버 분리 (3). 플라스틱 클립(6개) - 부러지지 않게 유의


라디에이터 상단 커버를 분리해야 수월하게 제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나사의 종류와 위치를 잘 파악하여, 나중에 작업을 마치고도 남는 나사가 없도록 합니다.


라디에이터 상단 커버 분리 (4-1). 요철에 주의하여 분리한다.


라디에이터 상단 커버 분리 (4-2). 요철에 주의하여 분리한다.


커버는 나사와 요철에 의해 고정이 되어있는데요, 범퍼에 맞닿은 부분을 수직방향 위로 들어올린다는 생각으로 분리를 하셔야 합니다. 괜히 이리 제끼고 저리 제끼다가 범퍼쪽 도장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제가... ㅜ.ㅜ)


배터리 왼쪽 구멍이 모듈이 설치될 위치입니다.


동봉된 Securing Screw로 모듈을 고정합니다.


모듈은 플라스틱 케이스에 플라스틱 날개가 배터리 옆 판넬에 나사 하나로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진동에 의해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싶긴 한데, 그렇게 약하게 만들진 않았겠지요? 나사는 요령껏 잘 조이시면 됩니다. 저는 너트를 배터리쪽에 손가락으로 고정하고, 볼트를 와셔와 함께 바깥쪽에서 조립했습니다.


양극(+) 단자를 연결합니다. #12(#13) 육각 볼트.


음극(-) 단자를 연결합니다. #10 육각 볼트.


배터리 단자가 생각보다 꽉 조립되어 있습니다. 물론 풀림을 방지하기 위해 접착제가 발라져 있기도 한데요, 너무 큰 힘을 줄 필요는 없이 지긋이 돌려주면 됩니다. 한 손은 단자 고정을, 한 손은 라쳇을 돌리면서요!

전원 연결을 위한 케이블은 Y자 단자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한 가닥으로 되어 있는 것이 양극, 두 가닥으로 갈리는 것이 음극에 연결됩니다. 헷갈리시는 분은 Y단자를 자세히 보시면 양극에 연결되는 것에는 빨간 펜으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운전석 방향지시등과 연결된 램프 커넥터


포지셔닝 램프 감지선을 연결합니다. 보라/회색.


앞서 말씀드렸듯이 본 제품은 차폭등 점등시 주간주행등이 소등되는 방식입니다. 물론 완전히 소등되지 않고 디밍되는 방식도 있지만, 이는 국내법을 충족하지 못하네요. (혹시나 모듈 뚜껑을 열어서 점퍼로 바꿀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이미 그렇게 되있는 걸까?... 뚜껑 따볼걸...)

무탈피 커넥터를 위치하고 플라이어로 뚜껑을 닫아 '딱'소리가 나도록 눌러줍니다.


조수석으로 가는 선을 정리할 수 있는 클립입니다. 라디에이터 상단 중앙.


조수석 방향 주간주행등 설치 모습


운전석 방향 주간주행등 설치 모습


주간주행등은 전조등 모듈 아래에 위치합니다. 형상이 딱 맞네요! 전조등 커버가 없는 아베오에 아주 적절한 위치선정입니다. (^^) 양면테이프로 부착이 되는 방식이라, 부착면을 깨끗이 닦아내고 동봉된 접착증진제를 도포한 다음 주간주행등을 부착합니다. (이거 하면서 범퍼를 탈거해야 겠다는 생각을 가장 많이 했습니다. 꼭 범퍼 탈거하고 붙이세요. ㅎ)

부착방식 때문인지 아무래도 자로 잰 듯이 딱! 들어맞지는 않고, 군데군데 조금씩 뜨긴 합니다. 그래도 가까이 들여다 보지 않는 이상은 알아채기 힘든데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조정해 보는 것으로... (^^;)


범퍼 윗쪽을 살짝 들어 안쪽으로 선을 넣습니다.


장착이 완료되었으면 선을 정리해야 하는데... 이게 좀 까다롭습니다. 주간주행등에서 선이 빠져나온 곳에서 범퍼 안쪽으로 선을 집어넣어, 엔진룸으로 선을 넘겨야 하는데. 넘어갈 수 있는 공간이 딱 커넥터 하나 빠져나갈 정도이고, 그마저도 안쪽으로 꺾여있어 그냥은 선을 넣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또 한번 범퍼를 탈거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리저리 하다가, 일단 손을 넣어 길을 확인하고, 요비선으로 선을 당겨냈습니다. 모든 것은 매뉴얼을 보고 작업하였습니다!


주간주행등이 장착된 모습입니다.


시동이 걸리면 주간주행등이 작동합니다.


포지셔닝 램프가 점등되면 주간주행등은 소등됩니다.


장착이 완료되고, 시동을 걸어 작동을 확인합니다. 시동을 검과 동시에 주간주행등이 점등되고, 차폭등을 켜면 소등이 됩니다. 시동을 끄면 5초 정도 후에 소등이 됩니다. (당연히 깜빡이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ㅎ)


밤중에 확인한 밝기는 이정도 입니다 (1)


밤중에 확인한 밝기는 이정도 입니다 (2)


낮에 시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밝게 빛나는 제품이기에, 밤에는 소위 '눈뽕'을 일으킬 정도로 밝습니다. 간혹 밤길을 가다보면 주간주행등에 의지해 도로를 달리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임을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주간주행등은 낮에만! 안개등은 안개/폭우에만! 전조등은 어두워지면! 방향지시등은 방향을 바꿀 때! 비상등은 경고/서행/감사의 의미로!

오늘도 이렇게 아베오를 업그레이드 합니다. 앞으로도 편의사항 업그레이드는 계속됩니다~ (^^*)

댓글

  1. 이 주간 주행등은 구조변경해야되는건가요? 장착시?

    답글삭제
  2. 제가 장착한 제품은 ACDelco사의 아베오 전용 주간주행등으로, 국내 정식 수입되어 인증이 완료된 제품입니다.
    튜닝 인증 부품에 해당되어, 구조변경 절차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간단한 등록만 하면 됩니다.
    다만 지금은 제품 개선 작업이 진행중이라 구입이 불가능합니다.. 여름쯤 되어야 다시 판매가 될 것 같네요. ^^;
    https://blog.naver.com/psmyearth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