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Fishman V-200 바이올린 픽업 사용기

Fishman V-200 Violin Pickup (IMG=Fishman)



제가 돕고 있는 지역 밴드에서 전자바이올린을 사용하고 있는데, 저렴한 모델을 사용해서 그런지 소리가 영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브릿지에 픽업이 달려있는 형태인데, 소리의 주파수 폭도 좁고, 소리도 '저렴한' 소리가 났습니다. 아무리 조절해봐도 원음이 나빠 개선되지 않던 차에, Fishman에서 나온 바이올린 픽업인 V-200을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정보)

바이올린 바디 만큼의 가격을 하는 픽업이라 그런지(!) 역시 소리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V-200은 피에조-세라믹 픽업을 사용합니다.


V-200은 TS커넥터로 소리가 출력됩니다.


픽업 집음부를 바이올린 브릿지에 연결하고, TS케이블로 BSS AR133과 연결하여 녹음하였습니다. (커넥터 연결부는 나중에 바깥쪽이 아닌 연주자 쪽으로 옮겨 달았습니다)

1. 전자바이올린에 자체 픽업(볼륨 50%, 톤 75%, BSS AR133으로 연결)
2. 전자바이올린에 V-200 픽업(AR133으로 연결)

(24bit 48kHz WAVE 파일입니다 #고치고 있음)

소리가 달라지니 연주자도 좋아했습니다. 저렴한 바이올린 이지만, 픽업만 바꿔줘도 좋은 소리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6월 초에 현도 번들이 아닌 다른 현으로 바꾸었는데, 그것도 소리가 달라집니다. 무엇보다 연주자가 좋은 소리를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보너스로 바이올린 연주자가 가지고 있는 클래식 바이올린에 픽업을 설치해 받은 소리입니다. 바이올린이 오래되어 브릿지가 조금 눌려앉아, 픽업을 설치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3. 클래식 바이올린에 V-200 픽업(AR133으로 연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