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순정 크루즈 컨트롤(항속주행장치) 살리기 (2)

지난 시간에 마무리 짓지 못했던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순정 크루즈 컨트롤 살리기 작업을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핸들 스위치를 교체하려면 핸들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이 때, 핸들의 위치를 표시해놓지 않으면 나중에 핸들을 똑바로 놨음에도 차가 한쪽으로 틀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핸들(스티어링 휠)을 분리해 낸 모습입니다.

21mm 복스알로 핸들을 분리합니다. 큰 힘을 주어야 하니, 손잡이가 긴 라쳇 핸들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0~300mm 정도면 충분합니다. 핸들을 뺄 때는 좌우로 돌리지 마시고, 위아래로 조금만 흔들어 주면 쉽게 빠집니다. 선이 걸리지 않게 유의하세요.

핸들 전면의 나사 4개를 풀면 뒷면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뒷면 커버를 분리한 모습인데요, 4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나사를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하시면서 뒷면 커버를 벗겨주세요.

이때 에어백을 고정하던 나사가 빠질 수 있습니다. 이 나사는 머리부분에 둥글게 홈이 나있는데요, 커버의 나사 자리에 넣어서 바깥쪽으로 밀어주시면 플라스틱 턱에 걸립니다. 이렇게 하시면 나중에 조립할 때도 훨씬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스위치 뒤쪽의 나사 3개를 풀면 스위치가 분리됩니다.

스위치를 고정하는 나사 3개도 마저 푸시면 분해는 끝납니다! 이제 새로운 스위치를 끼우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이 모든 작업을 끝내고, 에어백 퓨즈도 원위치 하고, 빠진 나사가 없는지까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를 밟았다 때면 비로소 크루즈 기능을 쓸 수 있게 됩니다.

크루즈 컨트롤이 활성화된 모습입니다.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중인 모습입니다.

크루즈 기능은 속도가 30KM/h 이상일 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CRUISE] 버튼을 눌러 기능을 활성화 하고, 원하는 속도가 되었을 때 [SET] 버튼을 누르면 그 속도로 고정이 됩니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설정된 속도보다 빨라졌다가, 가속을 끝내면 다시 설정된 속도로 돌아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CANCEL] 버튼을 누르면 항속주행 기능이 해제되고, [RES] 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설정했던 속도로 항속주행 기능이 설정됩니다.

기능을 다 넣어놓고, 트림에 따라 차이를 둔다는 점이 야속하지만, 사용자가 찾아서 활성화 하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모든 DIY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겠지요! 오늘 하루도 모두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1. 죄송합니다만 16년형 5밴은 안되나봐요...
    몇번을 보고 따라해봤는데도 크루즈가 안되네용 ㅠㅠ

    답글삭제
  2. 밴 모델은 클럭스프링 까지 바꾸셔야 되는 것 같습니다: http://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9GnF&fldid=GI13&datanum=7979
    효자매파파(임충기)님의 댓글을 참조하세요. ^^

    답글삭제
  3. 혹시 엘피지 차량인가요??

    답글삭제
  4.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글의 차량은 디젤 12인승 입니다. LPG 차량이 되는지는 동호회에 문의하셔야 할 듯 합니다.. ^^;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