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LED Wall clock (벽시계) 호환 리모컨

근래에 들어 LED Wall Clock(벽시계)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디자인은 7 segment FND의 발광부만을 떼어내 확대시켜 놓은 듯 하고, 검정바탕의 붉은빛이 아닌 화사한 하얀빛을 비추면서 신혼집 거실 인테리어의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만 하여도 10만 원을 훌쩍 뛰어넘고, 중국산 제품을 직구를 하는데도 US$60 정도는 지불해야지만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제품을 우연하게 마주한 기회에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하자가 있는 제품이지만 '시간을 표시하는'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한 제품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하자가 치명적인 것이었을 줄이야! (.....)



먼저 제가 구입한 제품이 가진 하자를 설명드리자면:

  • 세그먼트 1개의 확산판 덮개가 없어졌고,

  • 전원 어댑터가 동봉되지 않았으며,

  • 리모콘이 없습니다.


덮개가 없는 것은 잘 사용되지 않는 부분의 덮개를 빼서 옮겨줬고(그리고 그 부분은 종이를 오려 끼워뒀습니다), 동봉되지 않은 전원 어댑터는 5V 전원이면 되므로 커넥터가 고장난 휴대폰 충전기를 붙여줬습니다. 그런데 리모컨이 없으니 아무런 설정을 해줄 수가 없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LED 벽시계 리모콘 입니다(21버튼). (이미지=인터넷검색)

이 LED 벽시계들은 본체에 달랑 주변광 센서와 IR센서만을 달아놓고, 모든 설정을 리모콘으로 하게 되어있습니다. 한 번 설정을 잡아놓으면 바꿀 일이 무엇이 있겠느냐 싶지만, 제가 구입한 벽시계의 시간이 1시간이나 늦었으므로(...), 세팅을 잡아 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주변에 보이는 아무 리모콘들을 들고 먹는 키를 찾아보다가, 다른 브랜드의 리모콘들을 유심히 비교해봤습니다. 재미있는 것이 브랜드에 상관 없이 하나같이 3*7의 키 배열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몇몇 주요 기능 키(사실상 모든 키)의 배치 또한 동일하단 것이었습니다. 모든 제품은 중국에서 만들어졌을 것이며, 원가 절감을 위해 같은 회로를 썼을 것이고, 껍데기(디자인과 브랜드명)를 제외한 내부는 동일할 것이라는  생각이 미치자, 분명 'LED Wall Clock' 을 위한 리모컨이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찾아봤는데...

없어요;

다른 브랜드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리모콘'만' 구입하고 싶다고 해야하나('제가 리모콘을 잃어버려서요(ㅜ.ㅜ)'), 이런저런 고민들을 하다 아래의 제품을 발견했습니다.

아두이노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IR(적외선) 리모컨 입니다. (이미지=메카솔루션)

이건 아두이노용 적외선 수신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적외선 리모콘 입니다. 키는 3*7 배열에서 하나가 빠진 20개를 가지고 있고, 전원 버튼이 있는 것과 아래 숫자 배열이 유사합니다. 그리고 KR₩990 의 매우 저렴한 가격(택배비가 더 나오네요ㅜ.ㅜ)에 주문을 해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LED Wall Clock 입니다.

결과는 성공! 키 마킹이 달라 매뉴얼을 보며 설정을 해야 했지만, Func(return) 키의 부재로 인한 해당 키의 작동을 제외하고는 모든 키가 정상 작동함을 확인했습니다. 어긋난 시간도 바로잡을 수 있었구요. (^^*)

아마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타 브랜드의 제품들도 리모컨은 모두 호환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1. 저희도 시간이 틀어져서 다시세팅을해야되는데 리모컨분실로 할방법이없어 님의 글을보고 아두이노리모컨을 구입해서 동작을해봤는데 리모컨이 먹질않아요~사용법을모르겠어요.자세히 알려주심 안될까요?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LED 시계 제조사에 따라, 리모컨의 제어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우연히 맞아떨어졌지만요..

    구입하신 리모컨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시구요(배터리 등), 이 해결책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벽시계 제조사를 통해 리모컨 분실로 따로 구입할 수 있는지 문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조사에선 기본 재공되는 리모컨 외에 다른 기기로 정상작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