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삼성 SEW-AD100 세탁기 필터 교체

얼마 전에 이사를 하고,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등에 대한 대대적인 청소를 했습니다. 몇 달 간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아서인지, 이전 세입자들이 관리를 하지 않아서인지, 먼지+때가 어마어마 했습니다. 특히 세탁기의 경우 이전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묵은때가 어마어마할 것으로 생각되어, 전문업체를 통해 세척을 의뢰했습니다.

다른 부분들은 깨끗하게 세척이 되었으나, 세탁기 필터는 소생불가 판정을 받았습니다. 스틸 망으로 되어있어 내구성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으나, 무엇 때문인지 찢어지고 구멍이 뚫려있어 세척이 불가할 뿐더러(고압수로 씻어냄), 필터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세탁은 잠시 뒤로 미뤄두고, 세탁기 필터 공수에 나섰습니다. 세탁기가 10년이 넘은 오래된 모델이긴 하지만, A/S의 삼성이기에 필터 정도는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마침 호환 필터를 검색하니 2가지 밖에 나오지 않았고(다이아몬드 필터, 일반 필터), 비슷하게 생긴 것만 찾으면 될 것 같았습니다.


삼성 세탁기 필터: DC97-00252J (이미지=삼성전자서비스)

오픈마켓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일반 세탁기 필터입니다. 삼성은 세탁조를 다 같은걸 쓰는지 호환되는 제품이 무지 많습니다. SEW-AD100도 해당 목록에 포함되어 있어 당연히 맞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DC97-00252J 호환 필터 적용 모습 입니다.

그런데 이게 왠걸? 맞지가 않습니다. 제가 가진 세탁기가 중간에 세부사항이 변경되었는지, 아니면 세탁조를 바꿨는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필터는 맞지 않습니다. 길이도 더 길고(약 23cm), 폭도 미묘하게 커서 장착할 수가 없었습니다.

제품을 반품하고(오픈마켓),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해당 세탁기에는 본 필터가 적용되는게 맞다고 합니다. 그런데 필터를 접어서 넣는다고 해도 맞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 서비스 온라인샵을 뒤져봅니다. 더 작은 사이즈가 있습니다!

삼성 세탁기 필터: DC91-11802D (이미지=삼성전자서비스)

이쯤 되면 삼성전자 서비스에 전화를 해서, 전문가가 직접 보고 판단하는게 좋을것 같지만, 직접 해보고야 마는 성격에 이 필터를 구매를 합니다. 2개의 필터가 장착되니 2개를 주문합니다. 배송비도 추가되네요.

DC91-11802D 필터 적용 모습입니다.

그리고 끼워보니 딱 맞습니다! 길이는 18.5cm 정도입니다. 그냥 넣으면 잘 안 들어갈 수 있으니, 위에서부터 슬라이드 식으로 끼워넣고 누르면 딱 들어갑니다. 세탁을 해보니 먼지도 잘 걸러집니다. 이제 깨끗한 세탁기로 마음껏 빨래를 돌릴 수 있습니다. (ㅜ.ㅜ)

제 세탁기가 좀 다른 것인지, 삼성 서비스에서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