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쉐보레 아베오 마이링크 이식하기


쉐보레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마이링크'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승용과 상용(트럭) 라인업에서 서로 다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고, 제조사도 LG전자, 파나소닉, 알파인 등 여러 곳이 있습니다. 세대도 다르고 사양도 조금씩 다른 버전들이 혼재해 있지만, 오늘의 주인공은 LG전자에서 만든 버전입니다. (아마) 구형 스파크와 아베오, 트랙스에 적용된 모델입니다.

본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마이링크 조작 버튼이 정전식 터치 버튼이라는 점이고, '브링고'라는 차량용 네비게이션 앱을 널리 알리게 된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요즘 핫한 안드로이드 오토나, 애플 카플레이는 적용되지 않았구요. Made In Korea 라는 점이 있겠습니다.

사실 이 마이링크가 계륵인 이유가, 네비게이션은 사제로 달아서 쓰게 되고, 위치도 아래쪽이라 시선이 내려가는데다, 스마트폰과의 연결성도 좋지 않아서 사실상 '풀 칼라 터치스크린 라디오' 정도의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 정도의 존재이유 밖에 가지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순정 후방카메라와 연동이 되고, 차량 및 라디오 설정을 터치스크린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옵션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 않음으로, 일명 '풀옵션' 차량을 뽑을게 아니라면 선택하는데 고민을 안게 되는 옵션인 것입니다.

그런 마이링크를, 쉐보레 아베오 LS 트림에 이식해 보겠습니다.



먼저 이번 작업에 큰 도움이 된 사이트 입니다:
2013 Chevy Spark Mylink radio upgrade from LS to LT model
Установка MyLink + вход камеры заднего вида. (Installing Mylink + rear view camera input)

러시아 포럼에 들어가면 아베오라던지, 마이링크라던지 뜯고 분해하고 해킹하여 입맛에 맞게 만드는 방법들이 제법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일종의 PC이기에(특히 오늘 다룰 마이링크는 Windows CE 6.0 이 탑재되어 있기에), 더 쉽게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봤으니, 마이링크를 준비합니다.

쉐보레 마이링크의 모습입니다. LG전자 제작.

이베이에 같은 플랫폼인 트랙스의 중고 마이링크를 찾아보면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꽤 많은 매물이 올라와 있습니다. 왜 트랙스냐면, 브라켓도 아베오와 호환이 되(어 보이)고, 한국GM 수출 효자차종(?)이기에 많은 물량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언어가 영어로 되어있고, 국내에선 사용하지 않는 Xirius 라디오(유료) 등의 사양이 추가되어 있는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걸 살까말까 고민하던 차에 아베오 동호회에서 중고 마이링크 매물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아베오에 장착되었던 사양이고, 한글판이니 호환에는 전혀 문제가 없겠지요. (^^)

그런데, 이런 중고 라디오/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바로 차량에 연결하면 쓸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도둑 방지를 위해 VIN Lock (차대번호 인식 잠금)이 걸려있습니다. 시스템 내부에 저장된 차량정보와, 연결된 차량 정보가 일치하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지요.

실제 이 락을 풀려면 서비스센터에서 차주 인증을 하고 비용을 지불하거나, 전용 프로그램이 있는 샵에서 역시 비용을 지불하고 락 해제 작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넓고 능력자는 많아, VIN Lock도 쉽게 풀어버리는 때가 되었습니다. 단 몇 불만 지불하고 직접 할 수 있다면 말이지요.

이 작업이 위에 올려드린 링크에서 얻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본 작업은 기기를 직접 분해하는 등 적절한 작업이 아니며, 모든 작업의 결과는 작업자, 혹은 의뢰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작업을 통해 제조사의 보증을 받지 못할 수 있으며, 예기치 않은 작동 혹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VIN) 설정을 위한 EEPROM의 위치입니다. (1)

차대번호(VIN) 설정을 위한 EEPROM의 위치입니다. (2)

유닛을 감싸고 있는 수많은 나사와 리본 케이블, 히트싱크, 디스플레이 등을 조심히 풀고 나면 기판이 보입니다. 거기서 드라이버가 가리키고 있는 작은 칩이 제 목표입니다. 선배들의 조언을 따라 CH341A programmer와 윈도용 드라이버, 그리고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을 준비합니다.

CH341 프로그래머를 이용해 VIN(차대번호)의 위치를 찾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칩을 읽으면, 다양한 알 수 없는 문자들이 빼곡히 들어찹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Save]를 통해 칩 내용을 백업해 둡니다. 이 중 [000010CE] 부터 [000010DD] 까지가 차대번호(VIN)입니다. (쉐보레 아베오의 경우이며, 다른 차종의 경우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번호는 차대번호 17자리에서 첫 글자를 뺀 나머지 16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혹은 HEX값으로 '00'으로 채우면 - 차대번호를 지우면 - 새로운 기기로 인식하고 차량 'ON'시 차대번호를 읽어 직접 기록한다고 합니다.) (Update-2019.03.04: 기본 라디오에서, 이 칩의 내용을 날려버리고(erase) 차량에 장착하니 VIN 입력 없이도 작동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아마 새로운 기계로 인식하고 내용을 새로 작성하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는 기본 라디오 이지만, 마이링크도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이제 이 시스템은 제껍니다. 차에 연결하여 작동을 확인해봅니다.

일반 라디오 시스템과 마이링크는 커넥터를 공유하므로, 단순히 커넥터를 바꿔 끼는 것만으로도 다른 배선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 라디오 헤드 유닛 입니다.

얘는 이제 빼버리고..

마이링크의 작동 모습입니다.

마이링크를 꽂아 시동을 거니, [AUX>오디오] 화면이 제일 먼저 나타납니다.

마이링크의 블루투스 연결 모습입니다.

블루투스도 연결해 보구요,

마이링크의 볼륨을 조절하는 모습입니다.

핸들 버튼도 눌러봅니다.

마이링크를 음소거하는 모습입니다.

원래 제것이나 마찬가지니, 오작동 할 염려가 없겠지요.

마이링크의 소스를 선택하는 모습입니다.

마이링크의 전화기능 입니다.

확인이 끝났으니, 마감재도 마이링크 용으로 바꿔 조립을 완료해 줍니다. 이렇게 '풀 칼라 터치스크린 라디오'의 적용이 완료되었습니다.

댓글

  1. […] 지난 시간에, 아베오 LS 차량에 마이링크를 이식했습니다. 단순히 마이링크만 이식하는 것으론 성에 차지 않아, 순정 사양처럼 후진시 후방카메라도 이식하기로 합니다. […]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저도 마이링크 없는 차량에 마이링크를 구입하여 설치하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정보좀 얻고싶습니다. 010-6600-5714로 문자로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가지고 계신 차량과 동일한 연식 옵션에 마이링크가 적용되어 있다면 저처럼 유닛만 바꿔도 될 것 같습니다만, 정확한건 직접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도움만 드릴 수 있습니다)
    문자도 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4. 마이링크 시스템을 구해서 vin 락 해제로 설치가 가능한거군요..
    전 12년식 깡통 세단모델인데..
    어머니 운전연습을 시켜드리려니 후방카메라가 무엇보다도 필요한 찰나 마이링크를 알게 되었네요..
    제가 블로거님께 어느정도 금액을 지불하고 도움을 받을수 있을까요..?
    010-3076-1210 입니다.. 아 전 서울입니다.

    답글삭제
  5.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에구, 저는 지방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도움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사제네비는 설치되어있지 않나요? 그렇다면 후방카메라도 따로 설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쉐비타운] 같이 쉐보레 차량 코딩이 가능한 업체에서 VIN 해제 및 기타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6. 액정쪽 연결된 필름케이블은 어떻게 탈거하나요?

    그리고 혹시 마이링크 최신 업데이트 방법도 아시면 블로그에 올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7. 필름 케이블 연결부를 보시면, 하얀색 바깥 하우징과 진회색 랫치가 있습니다 이걸 위로 들어올려 주시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

    마이링크는 해외 포럼에 올라온 펌웨어 밖에 없고, 펌웨어 업데이트로 기능이 추가된다던지 하는것도 아니라.. 저도 생각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쉐보레 인포테인먼트를 담당하는 서비스 센터에 가시면 혹시나 최신 버전 업데이트가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 글잘읽었습니다.쉐보레회사의 중고부품을 사용못하게하는 이기적 정책,이해가 안되며
    (도난방지는 구실에 불과) 2012년식 말리부인데 마이링크(네비,오디오 일체식)가 고장이 잦아서
    중고 오디오본체를 구입,교체해볼려고하는데(신품가격 매우 고가여서 부담되어서)
    교체장착하면 혹시 초기화면에 비밀번호 입력하라고 뜨나요?
    아니면 LOCK이라고 뜹니까?

    ㅁ 비밀번호입력하라고 메세지뜰경우-혹시 힌트좀 있으시면 도움좀 부탁,
    ㅁ LOCK 메세지만 뜰경우 대책좀,위와같이 분해해서 프로그램 가동하는것,
    솔직히 자신이 없는데 혹시 찾아뵈면될지,(여기는 광주입니다)
    아니면 초기화 방법 등 연락좀 부탁합니다.감사합니다.
    010-5524-0723

    답글삭제
  9. -해당 오디오플레이어(순정품) 신품가격 90만원+설치비=100만원,쉐보레 센터에서
    -중고 오디오 본체 가격: 옥션,지마켓에서 11만원으로서 가격차이가 크게남.

    답글삭제
  10.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요즘엔 카오디오(쉐보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가 단순히 미디어를 재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차량을 사용자화 하는 설정들을 건드릴 수 있게 되어, 가격도 더 비싸고 쉽게 교체도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스테레오 헤드유닛을 바꿔 편의성을 높이거나 음질을 개선하는 작업도, 단순히 기기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배선이나 코딩 등 전문가의 손길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더 나은 기능을 원하면 차급을 올려라! 라는 자동차 회사의 상술(?)이 아닌가 싶습니다. ㅎㅎ

    문의주신 2012년식 말리부는 쉐보레의 소형차(아베오, 트랙스, 크루즈)와는 다른 제품이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접근 방법에서의 차이점은 크게 없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아베오와는 다른 제품이기에 제가 설명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본래 장착되어 있던 것이 아닌 타 차량의 중고 마이링크를 이식하신다면, 아마
    [VIN 없음] 혹은 [VIN Lock] 등의 메시지가 뜰 것으로 보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말리부 동호회나, '쉐비타운' 같은 쉐보레 전문 샵에 문의하시는 것이 나으실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

    답글삭제
  11. 지파츠(gparts.co.kr) 같은 곳에서도 중고 부품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문 샵을 안내해 주었을 것인데요, 실질적으로 부품의 수리가 어렵고
    고가의 본체를 교환해야 한다는 점이 소비자에게는 너무나도 큰 부담입니다. ㅜㅜ

    마이링크에 네비게이션 연동하신 것으로 보이는데,
    네비게이션 매립한 곳에서 네비게이션 점검도 받아보셔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디오 시스템 자체는, 중고로 구해서 작업이 가능한 샵에서 진행하시는게 가장 깔끔할 것입니다.

    답글삭제
  12.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락해지해볼려 ch341a 칩도 구매했습니다. 프로그램 이용 방법좀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혼자 해보는중인데 쉽지 않네요 부탁드립니다. 010-8943-팔팔오이

    답글삭제
  13.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터넷으로 'ch341a 사용법' 등으로 검색해보시면 사용법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spiniron/220215186094

    제 글의 스크린샷에서는 칩을 연결한 상태가 아니라 회색 버튼으로 표현되었는데,
    위의 메뉴 중 [Read], [Write]만 사용하면 됩니다.
    칩 설정은 스크린샷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기판에 장착된 상태로 칩을 읽어야 하기에, 구입하신 제품의 집게형 단자를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집게를 집는 방향이 잘못되면 아무것도 읽히지 않거나, 리더기가 죽습니다.
    이 경우 방향을 바꾸어 다시 시도해 보시면 될 겁니다. (리더기가 죽으면 USB포트에서 뺐다 꽂으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읽는것에 성공했다면, 글에 나와있는 것처럼 차대번호를 찾아 수정하기 보다는
    [Erase] 기능으로 칩의 내용을 날려버리는 것이 더 간단합니다.
    이 경우, 차량에 연결할 때 내용을 다시 생성하게 됩니다. (새로운 기기로 인식)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4. 안녕하세요
    혹시 마이링크 없는 8세대 말리부도 부품만 구해서 위 방법으로 설치가 가능한건가? 마이링크는 출고후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가능하다면 부품 구해서 장착하고 싶네요 ㅠㅠ

    답글삭제
  15.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8세대 말리부는 보기에도 트림 변경 등 작업이 많아 보이는데요..

    쉐보레 전문 튜닝샵이나, 동호회 등에 문의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_ _)

    답글삭제
  16. 안녕하세요.
    저도 아베오 깡통 오너라 이번에 마이링크 달려고 하고 있는데요...
    VIN 까지는 다 해제하고, 후방 카메라 연결을 위한 준비를 다 마쳤는데...

    제가 구한 마이링크에 브라켓이 없네요. ㅠㅠ

    혹시, 브라켓 품번이 있나요?

    답글삭제
  17. 안녕하세요. ^^

    브라켓은 따로 품번이 있진 않고, 마이링크 본품에 포함되어 있는듯합니다.
    직접 만들거나.. 꺾쇠를 이용하거나 해야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8. 15년식 구형 말리부 입니다. 마이링크가 적용되있지않은 차인데 혹시 마이링크 이식하면 블루투스 통화도 가능한지요? 죄송합니다만 자문을 구하고싶어서 그런데 01063918643 연락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19.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습니다. ^^;

    말리부는 스파크-트랙스-아베오-크루즈와는 다른 시스템이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하지 않음)

    기존 오디오 시스템에서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였다면, 유닛을 바꿔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블루투스 적용된 모델이어야 실내 마이크 등이 부착되기 때문인데요.. ^^

    말리부 관련은 저도 경험이 없어서, 동호회나 전문 샵에 문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20. 안녕하세요 이지행님!!

    저는 구형 마이링크가 장착된 차량의 오너 인데요
    마이링크에 미러링을 써보고 싶어서 버전업 도중 파일 복사가 잘못되었던지
    마이링크 메뉴중 설정을 눌르면 라디오로 진입되는 ? 기묘한일이 벌어져 버렸습니다 ㅠ
    따라서 설정에 들어가서 초기화도 못하고 더불어 연결된 usb조차 인식 되지 않는 현상인데요..

    이곳저곳 떠돌다 마이링크안에 장착된 플래시 메모리에 직접 접근해서
    백업파일을 복사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만..

    마이링크 분해하기도 어렵고 또 위 사진 보니 플래시 메모리가 딱히 어디 있는지도 알수가 없네요 ㅠ
    서비스 센터 갔더니 마이링크를 통째로 갈아야 한다는 이야기만 하네요 돈이 수백...

    그래서 그런데 지행님 마이링크 기기 안에 플래시 메모리가 어디있는지 알수 있을까요?
    구글링을 암만 해봐도 알수가 없어서 혹시나 하고 이곳에 문의해봅니다 ㅠ

    답글삭제
  21. 안녕하세요, 답변이 많이 늦었습니다.. ^^;
    지금은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도 메모리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마이링크도 장착된 상태구요.
    메모리를 찾아도 칩을 분리하고, 전용 리더기로 인식을 해야할 것 같은데.. 큰 작업이 될 것 같네요. ^^;

    가끔 마이링크 중고 모델이 저렴하게 나오기도 하니, 동호회나 중고부품 사이트를 찾아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파크, 아베오, 트랙스 등 겉모습이 같은 모델이 적용된 경우 브라켓만 교환하면 장착 가능하니
    굳이 새 제품을 구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22. 안녕하세요. 저도 이것저것 준비중입니다.
    목적은 집에서 사용할려고 합니다.
    현재 아답터 연결해보니 대략 7분정도 되면 죽어버리네요.

    준비물 : 프로그램, 하드웨어 리더기
    사용방법 : 리드 -> 삭제 -> 끝
    이렇게 하면 되겠죠?

    답글삭제
    답글
    1. 라디오(혹은 마이링크)를 차에 장착하지 않고 사용하시려는 건가요? 그러면 별다른 조치가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전원만 인가한 상태에선 시간이 지나면 작동이 안 된다는? 점이 흥미롭네요. ^^

      다른 차량에 이용하시려면 본문과 같이 해당 칩 내용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삭제
    2. 집에서 사용할려고 온갖 방법으로 해보는데요,
      일정 시간 지나면 전원이 꺼지는게. 배선 +,- 2가닥 외에도 다른쪽에도 전원을 넣어줘야 하나봐요...

      삭제
  23. 안녕하십니까
    게시물 정말 잘 보았습니다
    몇가지 여쭤볼게 있습니다
    제차같은경우 올뉴크루즈 네비 옵션뺀 7인치 마이링크 입니다 그것을 8인치중고로 바꿀려 하는데 뒤에 둘다 순정이긴하지만 둘다 배선차이가 큰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 칩셋과 프로그램 연결은 어떻게 하신건지도 궁금합니다!
    서비스센터에서도 중고품 가져가면 작업을 해주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올뉴크루즈 7인치 - 8인치 마이링크 교체에 대한 것은 저도 모르는 부분이라, 동호회나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쉐보레 정비소에서는 해당 작업을 해주지 않을 듯 하네요.

      칩셋과 롬라이터 연결은 집게처럼 생긴 연결기가 있습니다. 방향만 잘 맞춰서 잘 찝어주면(?) 인식이 됩니다.

      삭제
    2.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
      쉐보레 av오디오 배선도 같은 정보는 어디서 구하시나요?
      커넥터 단자별 단자도면만 있어도 가능할거같은데 정보가 많이없네용 ㅜㅜ
      주인장님께서는 잭by잭 으로 작업하셨나요?

      삭제
    3. 답이 늦었습니다. ^^; 저도 여기저기 찾아다니다가 우연히 발견해서 작업했답니다. 후방카메라 연동에 대한 글(https://www.jh-studio.com/2018/07/blog-post_20.html)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다음 링크로 가시면 크루즈용? 핀배열이 나옵니다(같은 장치라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이나, 사양에 따라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http://www.sonicownersforum.com/forum/threads/where-is-the-oem-backup-camera-signal.20089/post-342459

      삭제
  24. 안녕하세요 본물 잘 봤습니다 !
    15년식 어메이징 뉴 크루즈 차량인데
    중고로 마이링크를 얻게되어서 설치하고싶은 마음에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락이 걸려있다는걸 알게되어서 해결방법을 찾다보니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 현재는 순정 오디오가 장착되어 있구요 마이링크를 설치하고싶은데 락 해제 하는 업체가 주변에 없어서 혹시 지방이시면 부탁드려도 될까 .. 해서 댓글 남겨봅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장이 늦었네요. ^^;

      죄송하게도 별도 작업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해본지 오래 되기도 하여서..
      다만 시도해 봤던 정보는 다 있으니, 참고하시면 직접 작업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칩을 읽기 위한 USB 리더도 얼마 하지 않습니다.

      고맙습니다.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