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쉐보레 아베오 마이링크 사제 후방카메라 연동하기


지난 시간에, 아베오 LS 차량에 마이링크를 이식했습니다. 단순히 마이링크만 이식하는 것으론 성에 차지 않아, 순정 사양처럼 후진시 후방카메라도 이식하기로 합니다.

(사실 두 작업을 같이 진행했습니다)

해외 포럼의 글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Sonic Owner's Forum: Back-up camera for LT hatchback with Mylink
Sonic Owner's Forum: Where is the OEM backup camera signal????
Установка MyLink + вход камеры заднего вида. (Installing Mylink + rear view camera input)

요점정리: 마이링크 메인 커넥터의 7번/8번 핀이 각각 후방카메라 영상의 +/-를 담당합니다. 추가로 21/22번 핀이 외부 입력 영상의 +/- 입니다.

순정 사양의 부품을 사용해 카메라를 연결한다면 이러한 작업이 필요하지 않겠지만(커넥터에 연결만 하면 되므로), 저는 네비게이션을 매립하면서 설치하면 후방카메라를 활용하기로 했기에 연결 작업을 합니다.

마이링크 메인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왼쪽 상단부터 7번(후방카메라 영상 +), 8번(후방카메라 영상 -) 핀을 사용합니다.

중고로 구입한 마이링크에 감사하게도 메인 커넥터가 포함되어 왔기에, 핀들을 재활용 하기로 합니다.

메인 커넥터 핀을 빼서 재활용 합니다.

커넥터의 하얀 부품을 뽑아내고, 얇은 드라이버나 송곳으로 걸림턱을 벌려 핀을 분리합니다.

RCA로 후방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는 잭을 만듭니다.

그리고 굴러다니는 RCA 커넥터를 줏어와 +/-에 맞게 결선하여 잭을 만듭니다. 이제 자동차로 가봅니다.

차량 커넥터에서 7/8번 핀을 분리합니다.

차량 커넥터를 보니 7/8번 핀에 배선이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딘가 후방카메라를 바로 커넥터로 연결하면 끝날 하네스가 있을텐데.. 오늘은 그냥 아까 만든 잭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차량 커넥터에 RCA 후방카메라 잭을 연결합니다.

연결되어 있던 핀을 조심히 빼내고, 새롭게 만든 잭의 핀을 연결합니다. 7번 핀이 [영상(+)]이고, 8번 핀이 [영상(-)] 입니다.

마이링크 화면에서 후방카메라가 작동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후진을 넣으면! 마이링크 화면에서 후방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밝기와 대비도 설정할 수 있고, 후방감지 센서 위치에 따라 느낌표도 뜨네요.

작동 영상입니다:


#실제 작동해보니, 후방카메라 프레임률이 좀 떨어져서,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물론 순정이 아니니까 주차보조선도 맞지 않을거구요.ㅎ 나중에 후방카메라가 포함된 순정 가니쉬를 설치해서 더 순정처럼 설치해 보겠습니다. (^^)

댓글

  1. 질문드립니다. 순정 마이링크가 있는데 후방카메라 화질이 영 떨어져서 아이소라 후방카메라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작성해주신글을 보면 후방카메라 7번8번선에서 영상입력커넥터를 달고 사제카메라에서 나오는 영상입력선을 연결하면 되는건가요??

    답글삭제
  2. 네 맞습니다~ 카메라 영상 출력의 +/-만 잘 확인하셔서 연결하시면 될 것입니다. 저는 혹시나 싶어서 커넥터로 연결할 수 있게 했구요. ^^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