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마이크 홀더 어댑터 비교 - 왜 서로 맞지 아니한가


지난 번 '알리발(Ali-發) 마이크 쇼크마운트' 글에서 몇몇 제품이 어댑터가 맞지 않아 고생을 했었습니다. 이 어댑터는 3/8인치(약 9.525mm) 숫나사를 5/8인치(약 15.875mm) 암나사에 사용할 수 있게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작은 나사에 큰 나사를 끼울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그렇다면 지난번에 살펴본 제품들은 표준 사이즈에 맞지 않게 만들어졌었던 걸까요?



다음은 표준 인치볼트 직경입니다.

볼트 사이즈
(인치)
직경
inchmm
3/8"0.3759.525
5/8"0.62515.875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어댑터와 홀더를 재 본 결과입니다.

홀더 - 1

홀더 - 2

홀더 - 3



어댑터 - 1

어댑터 - 2

어댑터 - 3

어댑터의 경우 2번 샘플이 표준에 근접한 크기였고, 3번 샘플이 가장 오차가 컸습니다. 홀더의 경우 나사산의 안쪽을 잰 것이라 정확한 값이 아니지만, 1번 샘플이 가장 넓고 2번 샘플이 가장 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정에 따라 오차가 생길 수는 있지만, 같은 제품에서도 0.2mm 에 가까운 오차는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측정에서, 어댑터 3번과 홀더 1번을 결합하려고 하면, 어댑터 외경이 홀더 내경보다 작으므로 나사산이 맞물리지 않아 정상적으로 결합이 되지 않습니다. 어댑터 외경보다 홀더 내경이 작은 것으로 매칭을 하면 정상적으로 나사를 결합할 수 있었습니다.

3/8" to 5/8" 어댑터는 마이크를 살 때도 주고, 마이크 스탠드를 살 때도 주고, 마이크 홀더를 살 때도 주므로 가장 흔히 구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또 필요할 땐 보이지 않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몇 개 쯤 구비해 두면(가격도 저렴하므로) 혹시나 하는 상황에서도 대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댓글